[ 취업 후기 ] 삼성전자 DS 부문 SW 직군

재테크/끄적끄적

[ 취업 후기 ] 삼성전자 DS 부문 SW 직군

WillBe_ 2019. 3. 16. 03:25


10주간의 여행을 마치고 오랜만에 집에 왔다.

드디어 다음 주 입사다...시간이 너무 빠르잖아!!!!

입사 기념으로 요즘 채용 시즌인 것 같아 내 후기를 남겨본다.



1. 서류


삼성전자 연구개발 직무 특히 SW 직군은 서류에서 거의 탈락 안 한다고 생각하면 될 듯 싶다.

SW 직군 지원자 중에 주위에서 떨어진 사람 1명도 못 봤다.

그렇다고 넘 대충 쓰지는 말자!!


Tip


1. 자소서 관련 팁 블로그, 동영상을 많이 보자. 

두괄식으로 자소서를 써라. 스토리 있게 써라 등등의 팁을 알아두면 좋다.


2. 면접까지 고려해서 자소서를 써야 된다.

서류 통과를 위해 뻥튀기를 많이 튀기면 나중에 내가 튀겨 놓은 뻥튀기들 먹기 힘들어 진다. 과장은 어느 정도 할 수 있으나 살짝 경험해본 정도를 내가 다 한 듯 아는 듯이 적지 말자.


3. 입력해야 되는 항목들을 꼼꼼히 체크하자.

면접 때 입력해야하는 항목들을 잘 못 입력하여 정정하는 경우를 좀 보았다.(ex 학점, 공학인증 여부 등등)


4. 부끄럽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내 자소서를 많이 보여주자.

내가 볼 때는 완벽한 것 같지만 다른 사람이 보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내용 뿐만이 아니라 오탈자를 잘 찾아주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많이 들어 적정 선에서 반영을 한다면 자소서의 내용이 좋아질 것입니다.



2. 역량 테스트


이것은 뻔하다. 문제를 스스로 겁나게 많이 풀면 된다. 답이나 힌트를 보고 푼거는 당신이 푼게 아니야!!

삼성 SW 직군에 관심이 좀 있으시다면 테스트는 특정 유형이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거다. 그 유형 안에서 자신만의 풀이 전략을 짜야 한다.


Tip


1. 스스로 문제를 많이 풀자.

답 또는 힌트를 보고 푼 것은 당신이 푼 것이 아니야!! 보고 풀었다면 반드시 답 또는 힌트를 보지 않고 반복해서 스스로 풀어보아야 한다.


2. 기출을 반복해서 많이 풀자.

유형은 정해져 있다. 나는 기출은 최소 5번 이상은 풀어본 것 같다. 지금까지는 유형이 같았지만..언젠가 바뀔지도??


3. 자신만의 풀이 전략을 짜자.

원하는 유형부터 푼다던지, 어떠한 알고리즘을 적용할지 등등


4. 공부할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버리자.

시간 없다는 소리는 하지 말자. 나는 전 회사 퇴근하고 오후 10시 넘어서부터 알고리즘 무조건 1개는 풀고 잤다. 주말이나 공휴일은 하루 4개 이상은 풀었다.


5. 자신이 푼 시간을 체크하자.

역테는 3시간 2문제가 주어지며 한 문제를 풀면 무조건 면접까지 간다. 3시간 안에 한 문제를 정확히 푸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문제를 풀 때 3시간 이내로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백준에 기출 문제들이 있는데..몇몇 문제를 빼면 1시간 30분 안에 왠만한 기출을 풀 수 있어야 된다.


소프트웨어 익스퍼트 아카데미에 모의 역량 테스트라고 기출과 같은 유형의 문제들이 있다. 이 문제들은 내가 느끼기에는 기출보다 어려우니...어렵다고 기죽지 말자ㅜ,ㅠ 물론 쉽다고 느끼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3. 면접


면접은 임원, 직무, 창의가 있다.

대부분 임원이 중요하다 하지만..나는 임원이 제일 망한 느낌이었다. 면접에서 떠는 스타일이 아닌데..멘탈이 바사삭 부서지고 나왔다. 이런 압박을 느낀 면접은 처음이었어ㅜ,ㅠ 직무랑 창의는 나름 잘 보았다고 확신한다!! 면접에서 어떠한 내용의 질문이 오고 갔는지는 비밀..!!


Tip


1. 모든 면접에서 과장은 할 수 있으나 거짓말은 하지 말자.

내가 한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질문들이 들어온다. 모르면 모른다고 답하자. 작년에 다니던 회사 채용 면접에서는...모른다는 대답을 많이 했음에도 붙었다.


2. 면접 중에 꼬리가 물리면 한 템포 쉬고 가자.

꼬리가 물린다면 면접관 분들이 원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아 물릴 가능성이 크다. 대답하는데 너무 열중하지 말고 한 번 질문을 다시 생각한 후에 대답하자.


3. 임원 면접 준비!

1) 여러분은 자신이 어떠한 질문을 받을지 대충 알고 있다. 이거에 관해서는 철저히 준비하고 가자.

ex) 공백이 길다면 공백기에 관한 질문. 이직 이라면 왜 이직 하는지. 직무와 관련 없는 과에서 해당 직무를 지원 했을 경우 왜 지원 했는지 등등.

2) 삼성의 경우 인성 면접(임원 면접)을 보기 전에 인성 검사를 보고 들어간다. 대충 나는 어떠한 유형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책임감, 협동, 창의 등등에서 어떠한 역량을 높게 체크하고 어떠한 점을 낮게 체크를 할지 말이다. 높게 체크한 역량과 낮게 체크한 역량 모두 관련 경험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들어가자.


4. 직무 면접은 준비가 사실상 준비가 가장 어렵다.

어떠한 문제가 나올지 모르며 어떠한 전공 질문이 나올지 모른다. 오래전부터 모든 전공을 공부하면 좋겠지만..다들 안 그러는 거 아니까! 내가 자신 있는 부분과 대표 과목들 위주로 공부하자. 운에 맡기는 거다. 그리고 인터넷 좀 뒤지면 어떠한 과목이 중요한지 쉽게 찾을 수 있다.


5. 창의 면접은..논리가 중요!

창의성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논리력이 중요한 것 같다. 무조건 창의적이라고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아이디어의 근거, 타당성, 도출 과정도 중요한 것 같다.


6. 창의 면접 준비는 자신의 창의적인 경험 들을 미리 정리해 가자!


7. 면접은 면까몰이다.

스스로가 잘 본 것 같다고 다 붙는 것 아니고 못 본 것 같다고 떨어지는 거 아니다. 면접은 결과 나와보기 전까지는 모른다. 면접 후 불안하겠지만..불안은 잠시 접어두고 다른 일에 집중하자.



PS. 하이닉스 IT 직무

하이닉스 IT 직무 면접 후기를 남기자면..최신 기술 트렌드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된다. 직무 문제들은 어렵지 않다.

'재테크 >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st  (0) 2023.01.12